Nomadic Nomadism
Living Space Prototype for NOMAD
윤예은 Yun Yeeun / Studio D
maedeubdal_9@naver.com
PBV를 이용한 노마드적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생활공간의 변화
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PBV(Purpose Built Vehicle)의 등장은 한곳에 정착해 있던 사람과 건축에 ‘이동’이라는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한곳에 정착하여 살아가는 것이 아닌 본인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이동하며 생활하는 노마드적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했고, 이를 위한 새로운 유형의 생활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PBV와 PBV 지원시설인 HUB의 설계를 통해 노마드적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생활공간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한다. PBV는 새로운 이동 수단이자 생활 공간이며, HUB는 PBV 지원시설로, PBV 도킹 스테이션과 커뮤니티 공간 등을 제공하며 각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간이다.
이동하는 공간에서의 삶은 특정한 장소라는 공간적, 물리적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별다른 준비 없이도 원하는 공간으로 이동하고 머무를 수 있다. 내가 원할 때 내 삶의 공간을 바꿀 수 있는 것. 이를 위해 나와 함께 이동할 개인의 공간인 PBV와 내가 원하는 공간에 잠시 머무를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PBV 지원 시설인 HUB과 필요하다. PBV는 접이식 가구를 활용하며, 가구의 사용 여부에 따라 다양한 공간으로 변화하여 행태들을 담아낸다. HUB는 주변 환경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프로그램을 가진다. 도시에 위치한 HUB는 타워형으로, 도시에서의 일상 후 휴식의 공간을 제공한다. 시골에 위치한 HUB는 유닛형으로, 시골에서의 자연을 누리는 일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HUB는 같은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지만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들에게 만남과 교류의 공간을 제공한다.
이러한 제안이 시작이 되어 다양한 장소에서 각각의 특징을 담은 공간들과 함께 더 많은 삶의 방식을 만나며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